사업안내

따뜻한 손길이 필요한 곳에 희망을 나눕니다

취약계층 자립지원 사업

재단 대표사업

<만남이 예술이 되다>는 우리 주변 장애예술인들의 대중화를 위해
그들의 예술활동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장애'라는 장벽을 뛰어넘어 예술인으로서 삶을 일궈온 이야기를 통해
장애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그들이 가진 '예술성'에 주목하고자 합니다.

이전페이지

댄서 최문정, 채수민 휠체어가 만든 한 편의 영화

8월의 아티스트 댄서 최문정, 채수민

[감동과 희망을 전달하는 라틴댄서 최문정]

  • 감동과 희망을 전달하는 라틴댄서 최문정 1
  • 감동과 희망을 전달하는 라틴댄서 최문정 2

[포기하지 않는 열정이 이루어낸 힙합댄서 채수민]

  • 포기하지 않는 열정이 이루어낸 힙합댄서 채수민 1
  • 포기하지 않는 열정이 이루어낸 힙합댄서 채수민 2
Q. 예술인으로서의 삶
저는 장애를 입기 전까지 아이들을 좋아하는 전직 유치원 교사 였습니다. 꽃다운 나이24살에 낙상 사고로 인해 지체장애를 입게 되었습니다. 그 후 재활을 위해 운동을 시작하게 되었고 2003년에 처음으로 휠체어댄스를 접하게 되어 선수생활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제 분야에서 최선의 노력을 다했고 2004년 네덜란드에서 진행하는 국제 대회에 출전 하였습니다. 저보다 휠씬 더 장애가 심한 선수가 전동휠체어를 타고 너무나 즐겁고, 행복한 표정으로 춤을 추고있는 모습을 보고 감동을 받았으며 제 자신이 부끄러워졌습니다. 그 후로 다시 한번 더욱 더 열심히 제 삶을 살아가기로 마음을 먹게 되었습니다. 비록 몸은 불편하지만 사람들에게 감동을 줄 수 있는 저의 예술활동에 큰 의미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예술활동은 장애의 유무를 떠나 누구나 즐길 수 있고 표현 할 수 있기에 그 자체로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기에 제 인생에 있어 ‘춤’은 제 2의 삶이자, 저를 이 자리에 있게 한 원동력이고 활력소 입니다. 앞으로도 저의 예술활동으로 인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감동과 희망을 줄 수 있는 멋진 댄서가 되고 싶습니다.
- 최문정 -


저는 휠체어 댄스스포츠 선수로 활동하고 있는 채수민 입니다. 사고가 나기 전에는 한양대 사회교육원에서 실용 무용과 힙합 전공으로 학교를 다니고 있었습니다. ‘17년 아파트 7층 높이에서 낙상사고로 중도 장애를 경험하게 되었습니다. 그 후에 치료도 받고 재활도 열심히 하다가 작년(’19) 마지막 재활치료 후 사회복귀를 위해 국립재활원에 입원하고 있을 당시 사회복지사 선생님의 소개로 휠체어 댄스스포츠를 알게 되었습니다. 이를 계기로 2019년 5월부터 서울 연맹 소속으로 선수 생활을 시작한지는 이제 1년 3개월이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최선을 다해 제 분야에서 더욱 인정받는 선수가 되고 싶습니다.
- 채수민 -
Q. 수상경력 및 예술활동 소개
[최문정]
· 2019. 12. ‘2019 지역문화예술행사 장애인 인식개선 “훈민정음” 공연.
· 2019. 10. 제39회 전국 장애인 체육대회 - 댄스스포츠 부문 금메달 3관왕.
· 2019. 05. 제9회 경기도 장애인체육대회-‘다시 손잡고’ 공연.
· 2018. 03. 비엔나 국제 무용 콩쿠르(VIBE) PARA DANCE 부문 1위. "인형의 꿈" 작품.
· 2014. 10. 2014 인천 장애인 아시안게임 - 휠체어 댄스스포츠 부문 금메달 3관왕.
· 2010. 12. 일본 도쿄 휠체어 댄스스포츠대회 - 콤비 스탠다드 C2 1위.


[채수민]
· 2019. 11. 10. 대한장애인체육회장배 휠체어 Latin 1종목 Rumba 2위.
· 2019. 11. 10. 대한장애인체육회장배 휠체어 Latin 1종목 Jive 2위.
· 2019. 11. 10. 대한장애인체육회장배 휠체어 Single Dance Woman Class1 2위.
· 2019. 10. 19. 제39회 전국장애인체육대회 혼성 Duo Jive Class1,2(선수부) 2위.
· 2019. 10. 19. 제39회 전국장애인체육대회 혼성 Latin 단체전 Class1,2(선수부)2위.
· 2019. 09. 21. WDPS BEIGANG PARA DANCESPORT OPEN Single Woman Class 1, 3Place.
· 2019. 06. 09. 서울특별시장배 휠체어 Latin 1종목 Rumba 2위.
· 2019. 06. 08. 2019 경기도지사배 어울림댄스스포츠대회 휠체어 Latin 단종목 Rumba 2위.
Q. 포스코1%나눔재단 기부자에게 전하고 싶은 말은?
포스코 임직원의 소중한 마음으로 이루어진 프로젝트에 아티스트로 참여할 수 있게 되어 너무나 기쁘고, 감사드립니다. 유명 셀럽 분들과 함께하여 색다른 경험을 할 수 있게 되어 더욱 뜻 깊고,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어서 행복했습니다. 이번 기회로 인해 많은 분들에게 장애예술인을 알리고, 자유롭게 표현함에 있어 예술의 평등함을 보여줄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해봅니다. 이렇게 대중화의 한발을 딛을 수 있는 기회를 주셔서 기부자 분들에게 다시 한 번 감사의 인사 말씀을 전하며, 앞으로도 장애예술인 분들에게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최문정 -


임직원 여러분들의 1%의 기부로 뜻 깊은 경험을 할 수 있었다는 것에 대해 너무 감사합니다. 무엇보다 장애를 겪어서 할 수 없다고 생각한 예술활동을 지원해 주시는 멋진 프로젝트를 알게 되어서 감동받았습니다. 지금 많은 분들이 아직도 중도 장애를 겪으면서 스포츠 활동, 문화ㆍ예술 활동 등 야외 활동에 대해 두려워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는데, ‘만남이예술이되다’ 프로젝트가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져 병원이나 집에 계신 분들이 사회로 나올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일반 대중들이 장애를 바라보는 시선도 변화되었으면 좋겠고 모든 분들이 편안하게 생활하며 즐길 수 있는 사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기부자 여러분 덕분에, 이 모든 희망과 인식개선의 계기를 줄 수 있게 되어 정말 감사합니다.
- 채수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