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1%나눔재단 제1회 상상이상 사이언스 공모전 진행, 총 3명의 교육부장관상 수상자 선정
2024-12-18포스코1%나눔재단이 지난 9월 말부터 11월 중순까지 ‘상상이상 사이언스’ 교육을 이수한 포항, 광양시 등 전국 96개교 중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한 「상상이상 그린빌리지 & 크리에이티브 창작・영상 공모전」에서 총 6명의 교육부 장관상 수상자와 포스코1%나눔재단 이사장상 수상자를 발표했다.
이번 공모전은 교육내용에 포함된 탄소중립 및 친환경 과학기술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학생들이 지역 사회를 친환경적으로 변화시키는 아이디어를 창출하여 창의력 및 사고력 증진에 기여하고자 포스코1%나눔재단이 교육부와 함께 처음으로 진행하였다.
공모 분야는 총 3개로, 그린빌리지 AI이미지 제작 및 모형 공작 분야는 친환경 에너지와 탄소 중립, 친환경 기술(수소환원제철공법 등)을 활용해 학교/마을/도시의 모습을 친환경적으로 변화시키는 아이디어를 AI 이미지 생성툴을 활용해 이미지를 제작하거나 모형 작품으로 제작하는 내용이다. 또한 영상 제작 분야는 학교에서 이수한 상상이상 사이언스 수업내용(미래제철기술, 그린수소, 탄소중립, 생물다양성 등)을 홍보하는 영상을 직접 제작하는 내용으로 진행되었다.
특히 이번 공모전에는 총 670명의 학생이 각 분야별로 응모해(모형공작 542명, AI이미지 생성 91명, 영상제작 분야에는 37명) 열띤 경쟁을 펼쳤다. 재단과 교육부, 교육분야 전문가가 함께 진행한 심사를 통해 AI이미지 제작은 광양 골약중학교 이라은 학생, 모형공작 분야는 포항 이동중 이하은 학생, 영상제작 분야는 포항 신흥중학교 김정아 外 3명이 제출한 작품이 최우수작으로 선정되여 교육부장관상을 수상한다. 또한 우수작으로 선정된 대구 원화중학교 여다인 학생(AI이미지 제작 분야)과 이나현 학생(영상 제작 분야), 청주 수곡중학교 송종민 학생외 18명(모형공작 분야)이 제출한 작품은 포스코1%나눔재단 이사장상에 선정되었다.
【 상상이상 그린빌리지 모형공작 분야 수상작 】
【 상상이상 사이언스 크리에이티브 공모전 영상 제작분야 수상작 】
【 상상이상 사이언스 그린빌리지 AI이미지 생성분야 수상작 】
한편 포스코1%나눔재단은 지난 13일부터 15일까지 사흘간 개최된 교육부 주최 ‘2024 늘봄학교·교육기부 박람회’에서 ‘상상이상 사이언스’ 부스를 운영하며, 철에 대한 과학적 지식을 쉽고 재밌게 습득할 수 있도록 구성된 체험형 과학교실 프로그램인 ‘상상이상 사이언스’의 프로그램을 학생과 교사 등 일반인을 대상으로 선보였다. 재단은 2020년부터 해당 사업 내용으로 교육기부박람회에 참여하고 있으며, 특히 이번 부스에서는 앞서 진행한 공모전 수상작도 전시하였다.
▲ 2024 늘봄학교·교육기부 박람회 內 상상이상 사이언스 부스 사진